본문 바로가기
자연농업정보

천연살충제 제충국

by 늙은여우한마리 2011. 7. 10.
식물명 : 제충국

과 명 : 국화과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 명 : Chrysanthemum cineriaefolium (Trev.)Bocc.(Pyrethrum cineriaefolium Trev.)
 
영 명 : insect flower, pyrethrum flower, dalmatian pyrethrum

분포지역 : 한국(남부지방)·브라질·콩고·케냐.중국

영문명으로 Phrethrum flower라고도 한다.

뿌리는 곧은 뿌리가 매우 깊이 자라며,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60cm 정도이다.

잎은 진한 녹색으로 5∼6장이 달리며 뒷면에는 잔털이 밀생한다.

아랫부분의 잎은 선상으로서 깊이 갈라진 깃 모양을 이루고, 윗부분의 잎은 작으며 턱잎 모양을 이룬다.

꽃은 줄기 끝에 달리는데 두상꽃차례를 이룬다. 바깥쪽에 15∼20개의 설상화가 붙고 그 안쪽에는 많은 관상화가 밀생한다. 설상화는 수꽃으로서 꽃잎은 길이 2cm 내외, 나비 5∼6mm이다. 총포조각은 긴 타원형으로 끝이 둥글다.

꽃의 색깔이 백색인 것을 백화종(白花種)과 홍색인 것을 홍화종(紅花種)이라 한다.

개화기에 따라 조생종·재래종·만생종으로 나뉜다. 열매는 수과로 5개의 맥이 있다.

제충국은 식물체, 특히 꽃부분에 피레트린이라는 담적황색의 기름과 같은 물질이 있다.

피레트린은 유기용매에 용해된다.

이것은 냉혈동물, 특히 곤충에 대하여 독성이 강하여 운동신경을 마비시키지만, 온혈동물에는 독성이 없으므로 가정용 고급 구충제로 적당하다.

한국은 남부지방이 재배의 적지이며 브라질·콩고·케냐 등지에 재배한다.
 
제충국제 [ 除蟲菊劑 , pyrethrum insecticide ]

제충국제의 유효성분은 피레트린(pyrethrin)Ⅰ,Ⅱ 및 시네린(cinerin)Ⅰ,Ⅱ이다.

피레트린은 황색의 점질유상(粘質油狀) 물질로서 물에는 녹지 않으나 석유 ·등유(燈油) 등 석유계 용매와 에테르 ·벤젠 ·알코올 등과 같은 대부분의 유기용매에는 잘 녹는다.
 
또한 피레트린과 시네린은 불안정한 화합물로서 분자 내에 불포화탄소가 있으므로 빛이나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하여 산화 분해되기 쉽고 또한 에스테르 화합물이므로 수분과 알칼리에 의해 쉽게 가수분해된다.

따라서 제충국제는 주로 실내 위생해충의 방제약제제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이들 구조를 변경시켜 빛이나 산소에 대하여 안정한 합성 제충국제의 개발로 야외 농장의 살충제로 이용되고 있다.
 
피레트린은 곤충의 기문(氣門) 또는 피부를 통하여 침입되며, 침입 즉시 신경을 마비시켜 죽게 한다. 그러나 사용한 양이 부족하면 일시적인 마비에서 다시 소생하게 된다.

제충국제는 온혈동물인 사람이나 가축에는 무해하며 곤충에만 유효하고 또한 식물에 대한 약해작용도 전혀 볼 수 없으므로 매우 안전한 농약이다.

쥐에 대한 급성경구독성 LD50은 72 mg/kg이다.
 
피레트린 [ pyrethrin ]은

이상과 같이 제충국(除蟲菊)의 살충성분으로 황색의 유상(油狀) 물질이며, 제충국의 꽃 씨방[子房]에 다량 함유되어 있고, 피레트린 Ⅰ과 Ⅱ, 시네린 Ⅰ과 Ⅱ의 4종 물질의 혼합물이다.
곤충에 대하여 강한 살충작용을 가지므로 유제(油劑) 외에 모기향으로써 모기 ·파리의 구제에도 사용된다.

제충국 살충제 제조방법

① 꽃이 활짝핀 제충국을 예취 → 전초(全草)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반드시 그늘에서 건조 → 검은색 비닐봉지 담음 → 보관.

② 에틸알콜(에탄올 95%이상) + 같은 용량(2kg정도)의 건조 제충국 전초(全草) → 24시간 담금.

※ 주성분 2~3% 추출 추정 살충제 피레스의 주성분 함량 5%

③ 가는체로 걸러내어 진한 녹색의 액체만 취함 천연살충제(제충국 살충제)가 만들어짐. ④ 불투명한 용기(알콜통, 기계유유제통)에 담아서 냉암소에 보관

사용방법

○ 전초(全草)로 추출한 경우 500배액(40㏄/20ℓ)으로 살포

○ 제충국 꽃만으로 추출한 경우 1,000배액(20cc/20ℓ)으로 살포

※ 잔류농약 속성검사 결과

구 분 마른줄기 생줄기 마른꽃 생꽃

분석치 8.7% 6.2% 13.3% 6.8%

* 잔류농약 정밀검정 기준치 40%(검사 : 북제주군농업기술센터)

○ 살균제와 혼용가능 : 합성피레스로이드계(주렁, 피레스 등)와 혼용가능한 농약

(벤레이트, 톱신엠,다코닐, 다이센엠-45,델란 등)

사용 효과 및 대상해충

○ 잔류농약 저해율 낮음 : 농약살포 24시간 후 속성검사 결과

- 제충국 살충제 : 6.2~13.3%

- 피레스 : 96%

○ 살충효과 높음 배추좀나방에 500배로 살포시 살충율(북제주군농업기술센터)

○ 대상해충 : 진딧물, 굴나방, 노린재류, 잎말이나방,담배나방, 흰불나방, 멸강나방, 거세미, 좀나방, 파밤나방


○ 제충국 살충제는 인축에 해가 없고 농약 잔류량이 극히 적으며 광범위한 해충에 살충력이 있지만 농약에 대한 내성이 없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