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재배법

주말농장-토마토 기르기

by 늙은여우한마리 2011. 6. 20.

1) 좋은 모종 고르는 포인트
◦ 키가 너무 크지 않아 전체 모습이 장방형인 것
◦ 병해나 충해를 입지 않은 것
◦ 손바닥에 놓아도 흔들거리지 않는 것
◦ 잎은 진한 녹색으로 보랏빛이 없으면서 두꺼울 것
◦ 맨 아래 꽃떨기에 충실한 꽃과 꽃봉오리가 여러개 맺혀 있는 것.

2) 심는시기
◦ 늦서리가 없는 5월 상순경에 심는 것이 좋다.
◦ 고온 다습한 한여름에 심으면 웃자라고 꽃 또는 열매가 떨어지거 나 배꼽썩음과 등이 많이 나타나 재배하기 어렵다.
※ 밑거름으로 복합비료를 주어도 상관없다

3) 이랑만들기
◦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 이랑만들기는 그림처럼 재배형태에 따라서 두둑과 고랑 폭을 결정 하여 만든다.
◦ 밭에 비닐을 씌우면 땅속의 물기를 보존하는 데에 좋으며, 봄에는 지온이 높아져서 모의 활착이 빠르고 특히 검은 비닐을 사용하면 잡초제거 노력을 줄일 수 있다.

4) 모종심기
◦ 모에 잎이 8~9개 나와 있고 제1화방에 꽃봉오리가 맺혀 있을 때 심는 것이 좋다.
◦ 지면을 씌운 비닐을 25cm 간격으로 +자로 뚫고, 그 밑에 모종삽 으로 심을 구덩이를 만든다.
◦ 이 구덩이에 모종을 놓고 모의 뿌리만 덮일 정도로 흙으로 채운다. 물을 충분히 준 후에 잦아들기를 기다렸다가 부드러운 흙으로 살짝 덮어 준다.

5) 재배 관리하기

*유인대를 설치하여 수직으로 키워야 햇빛을 잘 받고 통풍도 잘 되어 생육이 좋다.

*잎과 줄기 사이에서 곁가지가 발생하는데 되도록 빨리 제거하여 주지만 키운다.

*각목으로 줄기 받침대를 세워주거나 자주 목에 유인 끈으로 줄기를 받쳐준다.

*지주세우기는 아주심은후 1~2일후에 대나무 등을 토마토 옆에 세운뒤에 토마토 줄기를 끈으로 8자모양으로 여유있게 묶어준다.

*물주기 : 보통 토마토는 하루 1~2리터 정도의 물을 흡수하므로 건조할 경우 하루 3.3㎡당 5~6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토마토는 착과촉진제를 처리하지 않으면 열매가 잘 돨리지 않는다. 착과촉진제로 토마토톤을 많이 사용하는데 토마토톤은 평균기온 20℃를 기준으로 하여 그 이하일때는 물 1ℓ당 10cc(100배액)을 희석하여 사용한다. 각 화방 당 1번화가 개화후 2일 되었을 때, 즉 1화방에서 제3번화가 개화된 오전 중에 꽃잎이 젖을 정도로 분무하거나 또는 약액에 1회 담근다. 이때 잎에 토마토톤이 묻지 않도록 한다. 톤이 어린잎에 묻으면 잎이 기형으로 되어 토마토가 잘 비대되지 않는다.

*1~2번 화방은 노동력이 허용하는 한 침지 처리를 하여 반드시 착과 시키는 것이 영양생장에서 생식생장으로의 전환이 빨라지고 과번무를 막을 수 있게 된다. 또 검정색이나 적색등의 식용색소를 혼용하여 처리하면 이중처리를 피할 수 있을뿐 아니라 별도로 표시하는 노력을 줄일 수 있다.
* 호르몬 처리가 번거롭다면 매일 꽃을 손으로 또는 진동기로 흔들어 주어야 하는데 정성이 좀 필요하다.


6) 맛있는 과일 만들기
◦ 한 송이에 꽃이 3~7개 정도 달리는데 너무 많이 달리면 과실이 작고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4개 정도 남기고 나 머지는 따 버린다.
◦ 포기의 맨 위를 잘라주면 과일이 빨리 익는다.
◦ 보통 4화방 정도에 꽃이 피면 그 위를 자르는데, 식물체가 건강하면 6~7화방 위에서 잘라줄 수도 있다. 자를 때에는 꽃 위에 잎을 2개 정도 남긴다.
◦ 물기가 너무 많게 밭을 관리하면 과일의 맛이 떨어진다.
◦ 과실이 상처를 받으면 갈색으로 변하여 흉하게 된다.


'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말농장 - 우엉기르기  (0) 2011.06.29
주말농장-토란 기르기  (0) 2011.06.20
주말농장-파 기르기  (0) 2011.06.19
주말농장-호박기르기  (0) 2011.06.19
기본용어 정리  (0) 2011.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