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재배법

주말농장 - 야콘기르기

by 늙은여우한마리 2011. 7. 21.

야콘이란?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이 원산지인 국화과의 식물로 뿌리의 생김새가 고구마와 비슷하고 당도가 높아 식용으로 재배되는 작물이다.

 1.야콘의 재배 상황
야콘은 국내에 도입된지 22년정도 (2007년 현재)며 일본을 통해서 도입되었다.
2007년 기준 국내 재배 며적은 어림잡아 80,000평 정도로 짐작되며, 거의 한종류의 야콘만(재래종)을 재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2.야콘의재배
(1) 심는 시기 및 방법
야콘은 다년생식물이지만 국내에서는 고추와 마찬가지로 동해로 인해 늦가을에 생을 마감하며 주로 뇌두를 통해 번식이 이루어진다.
야콘을 심는 방법은 대략 3가지로 구분된다.

1) 뇌두를 직파하는 방법: 4월 초에서 중순경에 보낱에 직접 심음
2) 2월말에서 3월초에 대형비닐 하우스 안에서 뇌두를 심어 자란 묘를 4월경에 가식하여 뿌리를 실하게 한 후 5월경에 정식하는 방법
3) 야콘으 곁가지 삽목을 이용해서 번식하는 방법
겨우내 온실에서 야콘을 길러 곁가지를 삽목하여 뿌리를 내린 후 봄(4월발~5월)경에 정식하는 방법
(2) 재배환경 및 거름
야콘은 계분과 돈분보다는 우분이 좋으며 완전 발효된 퇴비의 사용이 필수다.
가스피해가 많은 편이며 토질은 배수가 좋고, 급수가 좋은 환경이 좋으며, 야콘의 최적 생육 조건은 18~25ºc이며, 40ºc이상에서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3) 재식거리
고랑(두둑지어 높은 부분)은 폭은 최소 40cm 이상이 좋으며, 이랑(낮은부분)은 제초 및 통기를 고려하여 40cm 이상이 좋다. 주간 간격은 40cm ~ 100cm 정도가 가능하나 약 60cm~70cm를 권장한다.
(4) 잡초 및 병충해 대책
야콘은 병충해가 적어 대체로 무농약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다. 간혹 제초목적으로 제초제를 살포하기도하나 검정비닐 멀청으로 재배하면 대략 3~4번 잡초를 뽑아주면 제초제 없이도 재배가 가능하다.

3)수확 및 보관
야콘은 서리가 내리기 직전에 수확하며(보통 10월 말에서 11월 중순) 수확 후 1~2주일간 숙성과정을 거치거나 장기 보관용은 땅속이나 저온저장고에 보관한다. 이때 수분 증발을 막는 것이 야콘괴근의 풀질 저하 예방에 아주 중요하다.

4)먹는 방법
야콘의 괴근(고구마 모양을 한 식용뿌리 부분)은 수확직후 맛은 없지만 몸에는 이로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맛을 위하여 숙성(프럭트 올리고당을 과당으로 분해하는 과정)을 통해서 단맛을 함유한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야콘은 괴근 뿐만 아니라 잎도 식용으로 이용하는데 국내에선 잎의 이용보다는 괴근(뿌리)의 이용이 더 많다.
(1) 야콘의 괴근
야콘의 괴근은 무우,감자,고구마, 우엉, 배가 할 수 있는 요리는 다 할 수 있으며 튀기거나 삶거나 볶거나 해서 드시기도 하지만, 칼국수, 효소, 장아찌, 초절임, 야콘말랭이등등 많은 요리들이 있다.
(2) 야콘잎
야콘잎은 쓴맛이 강하며 건조하여 차로 우려 마시거나 분말화하여 타서 드시기도 하며 연한 잎은 살짝데쳐 말렸다가 묵이나 물로 이요하기도 하며,쓴 맛을 좋아하시는 분은 직접 쌈으로도 이용하기도 한다. 쓴맛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살짝 데쳤다가 하루밤동안 물에 우려낸 후 호박잎처럼 쌈으로 드시기도 한다.

 

5.야콘을 찾는 이유
(1)재배하시는 분
재배가 쉽고, 수확량이 많고(포기당 1-6kg 수확) 고구마나 감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점 때문에 재배하시는 분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2)야콘을 소비하시는 분
야콘은 소비하시는 분들은 야콘의 독특한 맛이 좋아서 드시는 분들이 있으며, 개중에는 당뇨개선, 변비개선, 다이어트 등의 효과를 보실려고 찾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

 

6.야콘의 전망
야콘은 아직도 국내에 널리 알려져 있지 않는 작물이며, 재배하시는 분이나 소비하시는 분에게 모두 생소한 작물이다.
딱히 시장이 형성된것도 아니고 재배 방법이나 성분분석, 기능성부분등의 연구가 취약하다. 현재의 추세(안전한 먹거리 요구의 증대, 친환경 재배)로 볼 때 야콘이란 작물은 타 작물에 비해서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진다. 꾸준한 연구와 홍보가 뒷받침 된다면 멀지 않는 장래에 국내에서 하나의 먹거리로 자리매김하는 날이 있을것이라고 본다.

 

7.야콘 재배시 주의할 점

1) 비료를 싫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중에 비료를 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2) 외줄기 모종이 자라면서 여러갈래로 왕성하게 자랍니다.

   이때 순을 쳐 준다던가 하는 것은 농사를 망칠 수 있습니다.

   자라는 그대로 가장 무성하게 자라야 수확이 많습니다.

3) 야콘잎을 이용하실 경우에도 섶이 무성한 9월부터 각 포기에서 조금씩 따서 이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 장마철이 지나고 아침 저녁 일교차가 나게 되면 급속하게 성장합니다.

   또한 야콘 열매도 9월 중순이후 10월까지 급속히 성장합니다.

   이때 적당한 수분공급이 필수적입니다.

5) 가을 가뭄이 계속되다 갑자기 비가 오면 야콘이 많이 갈라져 품질이 현저히 저하됩니다.

   따라서 이때 충분한 수분 공급이 있을경우 품질과 양이 현저하게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