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재배법

주말농장 - 상추기르기

by 늙은여우한마리 2011. 7. 21.
1) 상추 특성과 가꾸기 환경
◦ 상추는 서늘한 기후(15~20℃)를 좋아하며,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종자가 싹을 틔우지 못하게 된다.
◦ 수분이 적당하고 유기물이 많은 밭에서 잘 자란다. 여름철에 낮이 길어지면 꽃대가 올라오고 잎은 작아진다.

2) 재배준비 하기
◦ 품종선택 포인트 : 상추 품종은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 봄재배용 품종, 여름철에도 꽃대가 늦게 올라오는 품종, 가을에 재배하는 품종 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므로 재배하고자 하는 계절에 맞추어 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상추는 모종 판매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씨를 뿌려 재배한다.
◦ 봄 재배용 : 선풍포찹적축면 상추, 연산홍적치마, 삼선적축면
◦ 여름 재배 : 강한청치마, 청하청치마, 한밭청치마
◦ 가을 재배 : 연산홍적치마, 토종맛적축면
3) 이랑만들기
◦ 물 빠짐이 좋은 땅은 두둑을 따라서 열을 지어 심고, 물 빠짐이 안좋은 땅은 고랑 쪽으로 열을 지어 배수가 잘되게 재배한다.

4) 거름주기 포인트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1주일 전에 준다.
◦ 유기질 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 비료는 절반을 웃거름으로 시용한다.
◦ 웃거름은 심고 나서 15~20일 간격으로 포기 사이에 흙을 파고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준다.

5) 씨뿌리기와 재배 관리
◦ 땅 온도가 20℃이상 되어야 발아가 잘되며, 씨앗은 파종 전에 3~4시간 정도 물에 담가놓아 바닥에 가라앉은 씨앗을 골라 골을 지어 뿌린다. 이때 골 간격은 20cm정도로 한다.
◦ 흙 덮어주기 : 씨앗을 뿌린 다음 흙은 0.5cm 정도로 얇게 덮어주고 그 위에 짚 등으로 덮어주어 수분 증발을 억제한다.
◦ 솎음 : 싹이 나고 본잎이 1~2개 나왔을 때에, 5cm간격으로 남기고 나머지를 솎아주고, 본잎이 3~4장 나오면 10cm 간격으로 1포기씩 남기고 모두 솎아 낸다.
◦ 특히 초기에 잡초제거 작업을 철저히 해 주어야 하며 물주기를 잘하여 시들지 않도록 해야한다.

6) 수 확
◦ 오그라기 상추는 포기 전체 또는 낱잎으로 수확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결정하되, 낱잎으로 수확할 경우 초기에는 많이 남겨 두고 아래 잎만 따야 전체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 파종하고 40~50일 지나면 수확할 수 있게 된다. 치마상추는 잎따기 수확을 하는데 본잎이 8~10장 가량 되면, 아래 잎부터 수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