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원뉴스

성공 부동산 투자 따라하기 10계명

by 늙은여우한마리 2011. 9. 9.
부동산 투자는 늘 남들보다 먼저 투자하고 날들이 들어올 때 빠져나오는 방식이 확실한 투자다. 또한 발로 뛰는 만큼 부동산 정보를 정확히 캘 수 있는 만큼 현장을 직접 다녀야 한다. 성공적인 부동산투자를 위한 10계명을 소개한다.

1. 남들보다 먼저 투자하기
주식하는 사람들 중에 투자를 못하는 사람들 심리는 바닥에서 사서 머리에서 팔려는 심리들로 인하여 투자를 망치는 경우가 있다. 투자를 잘하는 이들은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파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과 흡사하다. 투자는 적어도 조급해하지 않고 기다릴 줄 아는 정신적인 여유로운 멀리 내다 볼 수 있는 시야를 갖는 것에서 시작되며 그 마음이 있을 때 중요한 정보가 내 것이 되기 때문이다.

2. 시간에 투자하기
부동산 투자는 본인의 시간투자 자신과의 싸움이 먼저이다. 늘 남들 정보에만 귀 기울여 남의 정보에 의존하다 보면 본인의 투자 의지와 상관없이 투자가 되어 낭패를 보기 쉽다. 매수하기 전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생각한다. 그리고 매입한 후에는 일정 시간후 매각 계획을 세워 어떻게 매각 타이밍을 정할 것인지 생각하여야 하고 인근 주변 시세파악이나 정보를 파악 하는 것이 필요하다. 너무 민감히 반응하는 것은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어 불안요소를 만들 수 있고 스스로 자신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3. 현장에서 정보 캐기
모든 부동산정보는 현장에서 캐는 것이다. 적어도 해당지역에 부동산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몇 번 많은 현장방문이 중요하며 단순방문이 아닌 여러 사람들 의견을 종합한다는 의견수렴을 하기위한 방문과 현장 답사가 필요하다. 인근 부동산에 다른 지역과 비교하는 습관을 기르다 보면 비교평가를 통한 적정가격 판단에도 움이 된다. 본인 자기에게 익숙한 지역의 부동산만을 보는 것은 아주 위험한 생각이 된다.

4. 정보가 돈이다.
사소한 정보가 상황에 따라서 큰 중요한 정보가 된다. 사람은 자신이 관심을 가진 정보나 사건내용에 대해서만 기억하는 습성이 있으며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정보는 전혀 다르게 기억되고 자신과 상관없는 정보라 생각되어 기억하지 않으려 한다. 관심은 주변의 무수한 정보가 본인 것이 되며 더욱더 큰 관심은 유익한 정보 옥석을 가려낼 수 있다.

5. 종자돈이 필요하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종자돈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아무리 좋은 정보와 투자부동산이 있다 하여도 종자돈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부자는 사람이 만들고 종자돈이 만드는 것이다. 종자돈이 있어야 부동산 투자로 수익을 내는 것은 당연하며 최소한 일정한 투자금액이 필요한 것이다.

6. 맹신하는 내 정보에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야 한다.
부동산마트를 11년째 운영하다보니 많은 이들과 상담을 한다. 그러나 그중에는 ‘왜 내가 지금 이 사람과 왜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이유를 모를 때가 많다. 본인이 상담을 하고자 요청으로 상담을 하는데 본인 외 이야기는 들으려 하지 않고 관심이 없다. 자기의 내 부동산과 지역이 최고라는 관념과 자신이 알고 있는 부동산 상식과 정보가 최고이며 상당한 애착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솔직히 말해 자신이 투자를 한 부동산을 잘 구입했는지 확인을 요구하는데 다른 지역과의 비교 분석하기 힘든 경우이다.

7. 부동산투자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열 번 생각보다 한 번의 실천이 중요하다. 부동산투자는 돈이 오고 가는 것이 계약이요 투자인 것이다. 늘 머릿속으로만 투자를 하고 행동으로 옮기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늘 이런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릎을 치는 일이다. ‘그때 샀어야 했는데, 시기를 놓쳐 아쉽다’는 이야기다. 머리는 빌릴 수 있으나 실천은 빌릴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처럼 머리는 주위에서 구하려하면 충분히 구할 수 있지만 결정과 행동에 옮기는 부동산 투자는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것이다. 투자를 결정했다면 빠르게 행동하는 투자가 중요하다.

8. 부동산 흐름 시대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우선 돈의 흐름을 알면 돈이 보인다 한다. 역시 부동산도 흐름을 알면 투자가 보인다. 최근에는 주5일근무제로 인한 부동산 투자를 생각해봐야 할 시기이다. 2009년 초등학교가 주5일 수업을 하게 된다. 지금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생각하여야 한다. 주말농장을 찾는 사람들과 주말주택, 세컨드하우스 개면이 도입될 것이며 주거문화가 서서히 바뀌는 해가 될 전망이다.

9. 포트폴리오 부동산 투자부동산투자도 이젠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시대이다.
주거용 부동산 투자에서 비주거용 부동산 투자까지 요즘은 소액 해외부동산 투자까지 뜨고 있는 상황이다. 부동산에 수요와 공급을 생각할 시기다. 부동산은 일률적이고 즉각적인 생산이 불가능해 수요와 공급의 조절기능이 약하고 따라서 집값의 결정은 국민소득, 지역선호도, 지역적 요소와 대체여부, 임대수익과 물가상승에 따른 실질자산 보존기능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적정 수준의 부동산 가격이 형성된다.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도 분산 투자가 필요한 시기이다.

10. 좋은 친구 같은 파트너가 필요하다.
뜨는 부동산과 지는 부동산이 있다. 하지만 어찌 이를 본인이 알 수 있겠는가.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개발의 흐름을 파악하고 향후 모습을 알기란 어려우며 개발될 곳을 한 발 앞서 찾아 투자한다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다. 모든 부동산은 개발될 수 있는 곳과 없는 곳을 가려 투자해야 한다. 이러한 것을 확인하는데 좋은 투자 파트너를 만나야 하는 것이다. 좋은 파트너는 친구처럼 될 때 부동산의 투자 분석과 이용목적에 적합한 부동산투자까지, 개발 계획에 대해서까지 향후 부동산은 환금성까지 생각해 줄 것이다. 정말 성공하는 부동산투자의 중요한 부분이 친구 같은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