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07/2210

영농여건불리농지 영농여건불리농지는 한계농지 중에서 평균경사율과 집단화된 정도, 영농작업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지정하게 되며, 해당 농지는 농업경영에 직접 이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는 경우에도 소유할 수 있도록 하고, 영농여건불리농지를 취득하려는 경우에는 농업경영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농지취득자격증명을 신청할 수 있으며, 영농여건불리농지를 전용하여 주택 등을 건축하고자 할 때에는 시장․군수에게 신고만으로 농지를 전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개별 농지의 소유와 이용에 관한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지정된 것입니다. 영농여건불리농지는 자기 농업경영에 이용하지 아니하더라도 도시민 등이 소유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기 위해 지정한 것임. 영농여건불리 농지란.. 농지법에 따라 자기의 농업경영에 이용하지 않더라도 예외적으로 소.. 2011. 7. 22.
물엿으로 진딧물 제거 정읍의 이제학님은 작물에 진디물이 오면 걱정하지 않는다. 평소에 과비재배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그래도 진디물이 생길때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이를 해결한다. 물엿을 이용한 진딧물 제거법은 간단하다. 모든 충들은 다리를 가지고 있는데 몸집에 비해서 아주 작은 다리를 가진 충의 경우 이 방법이 주주효하다. 시중에서 파는 물엿을 100배 정도를 희석을 해서 옆면에 분무를 해주는 것이다. 물엿 희석액이 진디물에 붙어 햇빛에 마르면서 진디물의 다리를 다 옭아매서 물리적으로 고사시킨다는 전략이다. 이 방법을 즐겨 활용하는 이제학님은 효과도 좋고 농도장애도 거의 없다고 설명한다. 2011. 7. 22.
막걸리(탁주)사용시 주의할점 막걸리는 고추농사를 짓는 농가에서 탄저병 방제를 위하여 약제살포시 25말에 막걸리 1병를 희석하여 살포하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근래에는 반품된 막걸리를 대량으로 발효시킨후 사용하는 농가가 늘고있는 사황이다 하지만 희석농도를 잘못하여 장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발생한다 막걸리에 희석배수는 농가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초기에는 25말당 1리터에서 1.5리터를 사용하지만 막걸리가 완전발효되면서 초산이 됨으로 배수를 늘려사용해야한다 사용농가 스스로 소량을 살포하여 시험하는 방법이 제일 안전하다 2011. 7. 22.
고추에 막걸리를... 막걸리는 알코올 농도가 6~8%이고 각종 아미노산과 유기산,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발효중 ester.,aldehyde, fusel류 등이 생성되어 특이한 향미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1. 발근 촉진을 목적으로 할때 : 1~2%로 희석하여 뿌리에 직접 주면 막걸리 속에 있는 N, P, K Ca, Mg, Fe 비타민등의 영양소와 미량원소가 식물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하여 생장을 비롯한 형성층 형성, 호르몬 생성및 발근에 큰 역할을 하고, (출처 : naver 지식) 2. 생장 촉진을 목적으로 할때 : 20%이상으로 높게하여 뿌리에 직접 닿지 않게 멀리 주면 막걸리 속에 있는 3대영양소및 유기물과 미량요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서 잎, 줄기, 뿌리의 생육이 좋아 진답니다 (츨처 : naver 지식) 또한 여수.. 2011. 7.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