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07/1338

2003년 주문진 소돌해수욕장에서. 2003년 여름휴가차 강릉에 갔을때 바닷가에서 찍은 영상을 편집한 것입니다. 주문진 소돌해수욕장에서 찍은영상임 물이 깊지 않고 모래사자이 완만해서 아이들이 놀기에 좋은 곳이지요. 2011. 7. 13.
울집 둘째의 재롱 2005년 여름. 어린이집에서 배운 노래와 장구 흉내. 까먹으면서도 끝까지.... 2011. 7. 13.
은행잎·석회보르도면 역병 ‘끝’ 무농약 고추 재배농 윤재우씨 (경북 상주·양지농원) “10여년 전부터 유기농업 해보겠다고 여기저기 교육을 다녔습니다. 천혜녹즙이니, 토착미생물이니 하는 것들이 전혀 안듣는 거예요. 어쩔 수 없이 다시 농약 쳐야지 하는데 갑자기 은행잎 생각이 나더라고요. 은행잎에는 일년내내 병이나 벌레가 오지 않잖아요. 은행잎 생즙을 만들어 다른 작물의 잎에 발라 코팅하면 다 은행잎처럼 되지 않겠는가 하는 단순한 발상이었습니다.” 윤재우씨(경북 상주시 낙동면 상촌리·양지농원)의 아이디어는 대성공이었다. 진딧물이나 청벌레 등 골칫거리였던 해충들이 깔끔히 사라졌고, 병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었다. 자신감이 생긴 윤씨는 고추역병과 탄저병에 도전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독한 병에는 은행잎 생즙도 역부족이었다. 살포방법을 달리 .. 2011. 7. 13.
배추 재배 및 병충해 방제 1. 국내 생산현황 전체 배추 생산실적은 70년대 이후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으며 가을배추에서 그 경향이 뚜렷하다. 봄 시설배추는 반대로 증가추세에 있고 고랭지 배추는 거의 제자리를 지키고 있다. 요즘 도시민의 김장패턴이 조금씩 담그거나 사먹는 추세로 서서히 바뀌고 있어 가을 김장배추 수요는 계속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육종기술과 재배기술의 발달보급으로 연중재배 특히 여름철 재배는 고랭지에서, 월동재배는 남해안 재배에 계속 확산되고 있어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언제든지 공급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다. 이처럼 앞으로의 배추재배는 일시 다량생산에서 소량씩 연중 출하되는 재배방법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포기배추에서 솎음배추, 엇갈이 등의 다양한 품목전환도 되어가고 있다. 2. 생리적 특성과 재배환경 (1).. 2011. 7. 13.